실시간검색어

우선 필자는 마챌도 아니고 다이아4 정글유저입니다
현재 총 3계정 다이아4입니다. (레드스마,블루스마,와이셔스)
마챌정도의 실력자도 아닌 겨우 다이아4 정글유저가 이글을 쓰려고 하는것은
나 또한 시즌2부터 시작하여 시즌7까지 아무리해도 플레는커녕 골드 상위도 못갔다가
저번시즌(시즌8) 다이아 한시즌만에 찍고 이번시즌(시즌9) 또한 다이아 3계정 찍어놓고 부캐돌리고 있습니다.
즉, 6시즌동안 실버1~2에서 골드4~5정도로 항상 마감하다 한 시즌만에 다이아찍으면서 어떻게 티어를 올리는지 공부했고 이해했으며, 오랫동안 실버구간으로 지냈기에 같은 눈높이로 어떻게 티어를 올릴수 있는지 잘 알고 얘기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첨부1.JPG
이렇게 이기는법(티어올리는법)을 알고나서 예전에 6시즌동안 그렇게 뚫기 힘들었던 골드구간도 골드상위 아이디(부부캐)로 빡겜하니 10판에 1번꼴로 지면서 팀운나빠도 어떻게든 이기고 캐리합니다.
유어.jpg
본론으로 들어가 정리하자면



1. 정글링 하면서 맵리딩 습관 만들기.
정글입장에서 제일 중요한게 맵리딩이라고 생각한다.사실 맵리딩 하기 제일 쉬운 포지션이 정글임에도 불구하고 브실골 특징중 하나가 맵리딩을 안합니다. 그럼 맵리딩을 잘하는가에 대한 부분인데 별거 없습니다. 그냥 2~3초에 한번씩 한 10판정도만 계속 맵보세요, 사실 롤 BJ들이나 유튜버들 영상 보면 정글링 빨리한다고 정글몹 잡는거에 피지컬 집중하는 브실골들 많은데(ex.블루x두꺼비 같이 먹는다거나 하는것들) 사실 이때는 그런거 필요없습니다. 이러한 잡기술 필요없고 좀 늦게 먹어도 되니 그냥 2~3초에 의식해서 계속 맵을 보세요. 그렇게 의식해서 10판정도 하고나면 내가 의식하지 않아도 습관이 되어있습니다. 이때부터는 그냥 자연스럽게 2~3초에 한번씩 정글링하면서 계속 맵보고 있습니다. 맵보는게 습관이 되어있으니 이때부터는 아까 얘기했던 잡기술이나 정글빨리도는 거에 신경 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맵리딩하는게 습관화만 되어있으면 10판중 5판이길거 7판 이길수 있습니다.(백업,적 정글 동선 파악후 카정,갱킹 판단 등이 확실히 달라지고 날카로워짐)
그리고 이렇게 맵리딩 하는습관이 선행된 다음에 백업에 대한부분을 얘기하자면 이때 가져야 되는 마인드가 내가 아예 반대편에 있거나, 지금 잡고 있는 정글몹 피가 1/4이하 아니면 백업은 그냥 먹던거 버리고 무조건 바로 가세요. 브실골플까지 특징이 먹던거 있으면 상대정글 갱킹이 맵에 보여도 먹던거 다먹고 갑니다. 이 2~3초가 겜 승률을 가른다. 물론 먹던거 버리고 바로갔을때 이미 우리 아군 라이너가 죽어있어 늦을때도 있겠지만 이것도 손해아닙니다. 어차피 갱킹당하면 라인박히니 박히는 라인 받아먹는게 이득입니다.
내가 있는 반대편에 갱간거 보이면 보이자마자 내쪽라인 갱각보거나 갱각 안나오면 본인 정글먹지말고 상대 카정들어가세요. 그렇게 적정글 먼저 먹고 내쪽 정글 다시 먹으세요 (블루쪽 정글과 레드쪽 정글이렇게 둘로 나누었을때 보통 동선상 반대편에 적정글이 있으면 그쪽에 정글을 먹고 갱을 가기 때문에 그 반대편 정글은 무조건 살아있습니다.)



2.챔프 어려운거 하지말고 쉽고 쎈 챔프해라.
*쉽고 쎈*챔프 하는게 최고입니다. 쎈챔프의 기준은 옵쥐에서 챔피언별 티어 보면 나온다 1\~2티어에 있는거만 하세요. 통계적으로 1티어에 있는건 다 이유가 있는거에요. 그럼 쉬운챔프는 뭐냐 피지컬챔 하지마세요\, 대표적으로 베인\,이렐리아\,카타리나\,리신\,제드\,니달리\,야스오\,르블랑 등이 쎄지만 쉽지않은챔입니다.
주관적으로 라인별로 비교적 *쉽고 쎈* 챔프 정리해서 추천해줍니다.
 : 판테온,잭스,다리우스,아트록스,럼블,모데카이저,일라오이,탐켄치,가렌,카르마
정글 : 세주아니,이블린,신짜오,렉사이,자르반,헤카림
미드 : 오리아나,아트록스,탈론,모데카이저,말자하,카사딘(말자하&카사딘은 초반 미드주도권이 없어서 선픽박기는 애매하고 고티어로 가면 갈수록 비추천)
원딜 :시비르,애쉬,미스포춘
서포터 : 노틸러스,모르가나,레오나,유미,카르마
이정도가 추천해주는 *쉽고 쎈* 라인별 챔프입니다. 티어올리고 싶으면 이중에서 파보는게 좋습니다.물론 간혹 여기 들어가있지 않지만 자기한테 잘 맞는 쎄고 어려운 특별한? 챔피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거해도 됩니다. 그리고 새로 파는게 아니고 내가 하는챔피언이 위에서 있는데 티어가 안올라간다는 사람이 있을수 있는데 그러면 10판씩 딱 해보고 승률 제일 높은 챔프만 하세요.



3.챔피언 다이소로 하지마라.
티어올리고 싶은게 아니라 재미로 즐기려고 하는거면 상관없는데 진짜 티어 올리고 싶은 거라면 2~3챔피언만 하세요.
2번내용 바탕으로 주력 챔피언 2개정도 본인이랑 제일 잘맞는 챔피언 정해놓고 밴됬을때나 뺏겼을때 그나마 카운터 칠수 있는 부챔프 1개 정도 더 연습해놓으면 됩니다.
사실 챔피언 2개 정도만 알고 나서 파서 상위 티어 찍어놓으면 다른 챔피언들을 새로 파기 시작할때도 밑에 티어 있을때보다 훨씬 빨리 잘해집니다. 본캐 다이아 찍어놓고 부계정 만들어서 30레벨까지 다른 챔프들 파보세요. 챔프별로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30레벨까지 2~3챔피언 팔 수 있습니다. 저도 저번시즌 1계정 다이아 찍어놓고 부계정들 파서 챔프폭 늘린다음에 이번시즌에 상황에 맞게(아군조합에 따라, 상대 정글 카운터 픽 등) 픽들 꺼내다보니 훨씬 좋은 승률로 총 3계정 다이아 찍었네요.



4.주력 챔피언을 정하기에 앞서 본인의 스타일을 알고 정하고 이기는 운영법을 아는게 중요하다.
로밍형 라이너로 라인에만 박혀있다거나, 성장형 라이너로 로밍위주로 다닌다거나, 갱킹형 챔프로 성장만 하고 있다거나, 성장형 챔프로 너무 갱킹만 간다거나 이러한 부분을 얘기하는것입니다.
정글러는 물론 챔피언별로 세세하게 나누면 다 다르겠지만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게임이라 하더라도 분명 사람에 맞는 게임 플레이 스타일이 있습니다. 거기에 맞게 본인의 성향에 맞는 정글 챔피언위주로 하시고, 그 스타일에 맞게 운영하시면 티어가 금방 오르실 겁니다.

(1)성장형 챔프
대표적으로 카서스,니달리,케인,아트록스,그레이브즈,잭스,킨드레드,마스터이 등이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성장형 챔피언은 확실한 갱킹라인이 아니면 가지않고, 성장위주로 정글링 하면서 상대 정글이 보이면 반대쪽이면 카정이나 오브젝트 챙기기, 같은쪽이면 빠른 백업을 통한 역갱을 갑니다. 이처럼 좀 더 상대정글에 따라 수동적으로 움직이고 갱킹형 챔프에 비해 한타가 강하기에 잘커서 갱킹보다 성장을 비롯한 한타로 승부보는 성향이 강합니다.

(2)갱킹형 챔프
대표적으로 - 람머스,엘리스,자르반,누누,리신,올라프,렉사이,카밀 등이 있습니다.
성장보다는 갱킹 위주의 플레이로 보다 빠르게 라인을 터뜨린다는 개념으로 플레이 하는 챔피언들이다. 성장형 챔프에 비해 보다 주도적으로 게임을 이끌어 나갈수가 있습니다. 대신 초반 유리함을 바탕으로 빠르게 스노우볼을 굴릴줄 모르면 게임이 잘 뒤집힙니다. 갱킹형 챔프를 할때 중요한건 2가지 유리했을때 스노우볼 굴리는것에 대한 확실한 이해,그리고 각 챔프별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이 말이 무슨말이냐면 어떤라인이 갱킹을 갔을때 효율적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됩니다. 갱킹형 챔프들은 보통 일반적으로 CC가 강하거나 확실한 순간 폭딜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갱킹동선을 정할때도 아군라이너가 연계되는 CC기가 있는 라인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면 6렙 말자하,레오나,알리스타,판테온,트페,6렙 애쉬,브라움,블츠,라이즈,레넥톤,노틸러스,파이크,다리우스,리산드라 등 갱호응도가 높은 라인으로 동선을 짜는것이 좋습니다. 갱킹형 챔프들은 갱각이 나왔을 때 정글링보다 선갱킹 후정글링을 보통 선호하기에 실패했을때 리스크가 커서 최대한 실패할 확률이 없는 라인들 위주로 동선을 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유리한 라인위주로 계속 파주는게 좋습니다. 보통 이건 게임시작전에 픽을보고 머리속에 넣어놓는게 좋습니다. 혹시나 챔피언들의 스킬을 잘 모른다면 많이나오는 챔피언들은 시간투자해서 연습모드로 기본 스킬정도만 익혀놓으세요. 여기서 하나 더 고려해야 되는건 갱킹을 갈 상대 라이너들의 회피기 유무인데 이건 그냥 이건 그냥 다른스킬들을 먼저쓰고 스킬이나 플래쉬가 빠지는걸 보고 차분하게 CC기스킬을 나중에 쓰면 됩니다(제드w,르블랑,이즈리얼e,피즈e,블라디w 등).CC기가 있는 챔프로 갱킹가면 CC기 스킬먼저 쓰지말고 다른 스킬로 딜넣고있으면 근처만 가면 저티어일수록 왠만하면 회피기나 플래쉬를 먼저 뺍니다. 그때 CC기 넣어으세요.

(3)혼합형 챔프 (6레벨까지 성장형이었다가 6부터 갱킹형)
대표적으로 이블린,세주아니,바이,자크,아무무,카직스,그라가스,녹턴,스카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챔피언들은 레벨 6까지는 (1)번처럼 레벨6부터는 적당히 정글먹으면서 (2)번 처럼 운영하면 됩니다.

보통 이렇게 크게 세가지 나눠놓고 나의 플레이 스타일이나 성향에 맞게 챔피언들을 정하고 확실한 챔피언별 운영 컨셉을 머리속에 인지하고 플레이 하는게 좋습니다.그리고 (2)번일경우 첫 귀환때, (1),(3)번일경우 2번째 귀환때는 렌즈로 웬만하면 바꾸세요.

*정글 챔피언 아군 조합에 따른 픽 정리 : https://talk.op.gg/s/lol/tip/1269722/edit



5.초반 라인전 끝난 후 뺄타이밍과 싸움걸 타이밍 알기.
초반 라인전 이 후 운영법을 얘기하기전에 먼저 선행되어야 되는것이 있는데 바로 맵리딩입니다. 1번에 얘기했듯이 맵리딩이 습관화 잘 되어있으면 라인전 단계가 끝나고도 계속 맵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짧은간격으로 계속 맵을 읽는 습관이 되어있다면 여기서 이제 맵리딩 심화과정에 들어갑니다.
맵리딩 심화과정이 뭐냐면 위치별 우리팀과 상대팀의 숫자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며 이 맵리딩 또한 습관화 해야됩니다.
이것이 습관화 되어있으면 바론앞에서 누가봐도 꽝 붙는 5:5한타말고 운영단계 또는 중소규모 싸움에서 이길싸움과 질싸움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팀 1명이 탑에있고 상대팀 2명이 탑에 보이고 우리팀 4명이 미드에 있다. 그러면 상대팀이 미드에 3명 이하로 있다는것이니 무리한 타워 어그로가 아닌이상 가는픽찍고 이니쉬 거세요. 반대상황이면 백핑 찍어주면 된됩니다.



6.핑을 적극 활용한다.
저티어 구간과 고티어 구간 리플레이 보면 핑찍는 횟수가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1번(라인전단계) 5번(라인전끝난단계) 내용을 바탕으로 맵리딩기본과 심화과정이 습관화 되어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핑을 적극 활용해야됩니다.(백핑&가는핑)
1번과 같은 라인전 단계에서는 우리팀 아군이 맵을 못봐도 내가 보고 찍어줄수 있고, 내가 탑쪽을 갱가면 가면서 봇쪽 백핑 2번 정도 찍어주세요.
5번(라인전 끝난단계)일 경우 상대 위치를 바탕으로 이니쉬 거는핑, 또는 백핑을 적극적으로 찍어주기만 해도 게임 양상이 꽤 많이 달라집니다."우리티어에서는 핑찍어도 안뺀다, 갱갈때 가는핑 찍어도 호응 안한다, 이니쉬핑 찍어도 호응을 안한다"이런얘기들 할수도 있다. 비교하자면 노력한다고 무조건 성공하진 않겠지만 성공한 사람중에 노력하지 않은 사람은없다라는 말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고 선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5번중에 한번도 핑안찍어서 5번 다 손해보는거보다 5번 다 찍고 1번이라도 누가 핑듣고 반응해서 1번이라도 손해를 안본다면 그것이 승률을 올려줍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찍는것과 안찍는것의 차이가 승률적으로 확실히 나는게 느껴질것입니다.



7.중후반이후부터는(25분 정도 이상) 정글먹는거에 너무 집착하지마라.
이때부터는 정글몹 1~2개 더먹는거보다 싸움이 일어날 위치에 같이 합류해서 무언가를 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저티어구간 보면 합류해야 될 타이밍에 정글몹 한두개 더먹으려고 떨어져있는 경우가 많은데(탈리야,판테온 등 글로벌 있는 정글챔프 제외) 중반이후부터는 합류할 타이밍에 합류해 있는게 중요합니다. 정글몹 한두개를 통한 경험치나 돈차이로 게임승패가 나뉜다기보다는 이때부터는 한타 한번으로 게임 끝나거나 뒤집힙니다. 어설프게 정글몹 먹으러 가지말고 합류해서 포탑을 밀든, 상태팀을 짤라먹든, 한타를 하든, 같이 시야를 먹든, 오브젝트를 챙기든, 스플릿하는 챔프 뒤를 봐주든 해주세요.
중후반 이후부터 정글몹도 먹지말고 합류해있으라는 얘기가아니라 먹더라도 우리팀 위치에 가까운 정글을 먹고 있으라는 얘기입니다.



8.핑와 무조건 2개씩 사라.
서폿만큼 정글 또한 시야가 생명입니다. 서폿 시야 안먹는다고 징징대지말고 내가 핑와 2개씩 사서 박으세요.
핑와 하나 박혀있다고 또 안박지말고 상황에 따라 바꿔가면서 박으세요.
예를 들면 용이 먹혀있는 상태고 바론(전령)이 살아있는상태인데 용쪽 점부쉬나 바론(전령) 반대편쪽에 내 핑와 박혀있으면, 용쪽으로 바꿔서 다시 박으세요.(싸움이 많이 날 적 동선쪽 시야를 먹는게 중요합니다) 용&전령(바론)이 아니라 바위게도 마찬가지로 3분 15초 양쪽 바위게 생성 이후부터는 양사이드중 한쪽에 바위게가 나오기 시작하니, 내 동선이 바위게가 나올 동선쪽에 있다면 귀환하기 전에 핑와 박아주는게 중요합니다.(물론, 바위게의 경우 금방나온다면-미니맵에 회색표시 말고 주황색 표시일 경우는 먹고 가 주는게 베스트이고, 미니맵에 회색표시일경우 기다리기에 시간낭비가 심하니 핑와 박고 귀환이던 갱이던 정글링이던 하면 됩니다)



9.빈라인 먹기
정글먹다가 아군이 귀환을 했거나 따여서 포탑에 박히고 있는 라인 있으면 멀지않은곳에 있다면 정글몹 차례대로 먹지말고 그거 먼저 받아 먹으세요.
저티어인경우 보면 우리팀 미드가 피없어서 귀환했거나 로밍갔거나,죽어서 미드라인 박히고 있는데 레드먹고 동선대로 칼날부리 먹고있는 사람들있습니다. 그러지말고 레드먹었으면 라인받아먹고 다시 칼날 먹어도 됩니다. 이런것만 잘 받아먹어도 성장차이 벌릴 수 있다. 저티어일수록 버려지는 라인이 굉장히 많습니다.
아 물론 당연히 우리팀 아군이 귀환했다가 거의 라인복귀 헀을때는 가서 먹어줄 필요 없습니다. 만약 멀리있어서 다 타워에 박히는라인인데도 먹는다고 백핑계속 찍는다. 신호 차단하고 게임하세요. 누가봐도 미드라이너가 못먹는 라인 먹는다고 던지는 미드라이너면 그거 아니어도 던질 사람입니다. 잘못된 아군 핑, 채팅, 정치질 다 무시하고 본인이 맞다고 생각하는것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mute all 하시는것도 강추합니다)

더 디테일한 팁들이 있겠지만 이정도만 되어있어도 다이아까진 찍는다고 생각합니다.
나 또한 나이 내일모레 30에 피지컬 그렇게 좋지않고 6시즌동안 실버~골드하위에서 머물렀습니다. 정글 챔피언 더 깊숙히 파고 싶거나 피드백 받고싶으시면 친추 주시면 듀오하면서 알려주던 리플레이로 알려주던 하겠습니다.
다이아 계정 3개 :  레드스마 / 블루스마 / 와이셔스
부계정 2개 : 인플루언서 / 광고회사
총 아이디 5개 있는데 요즘 거의 '인플루언서' 로 많이 하니 그거 친추 주시면 됩니다.

현재 정글 주챔프는 : 그레이브즈 탈리야이며
헤카림,사일러스,엘리스,이블린,세주아니,신짜오,그라가스,자르반,카직스,렉사이,아트록스,카서스,킨드레드,쉬바나,잭스,자크,녹턴,마스터이,카밀 등 리신,니달리빼고 다 합니다. 
시즌 8 처음 다이아찍었을때는 그 당시 쉬바나가 성능이 좋을때여서 쉬바나,자르반,신짜오로 올렸었습니다.

마지막으로 3계정 다이아 인증
레드스마.JPG블루스마.JPG
와이셔스.JPG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